본문 바로가기

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/엑셀

엑셀 ROUND 함수 이해하기 (반올림, 올림, 내림)

 

 

 이번에는 ROUND 함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. ROUND(반올림), ROUNDUP(올림), ROUNDDOWN(내림) 세 가지 형식이 있는데요. 사용 방법은 모두 같습니다. ROUND 함수를 기본으로 설명할께요.

 

 ROUND 함수는

=ROUND(숫자, 반올림할 자릿수)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. 숫자지정한 자릿에서 반올림하여 그 결과를 표시합니다. 반올림할 자릿수라는 게 헷갈릴 수 있는데요. 우선, 엑셀에서 반올림할 자릿수를 어떻게 표시하는지 봅시다.

 

십의 자리에서 반올림(백의 자리까지 표현)하고 싶으면, 반올림할 자릿수에 '-2'를 입력합니다.

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(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표현)하고 싶으면, 반올림할 자릿수에 '1'을 입력합니다.

반올림할 자릿수를 어떻게 표현하는지 알고 있어야 ROUND 함수를 사용할 때 헷갈리지 않습니다.

 

 ROUND 함수는 금액 절사 처리할 때 많이 사용하실 거 같은데요. 금액과 관련된 실습을 하면서 이해해 봅시다. A, B, C 통신사가 있습니다. 요금을 청구할 때, A회사는 원 단위 반올림, B회사는 원 단위 올림, C회사는 원 단위 버림(절사) 처리한다고 가정해 봅시다. 사용금액이 같다고 할 때 청구 금액이 어떻게 달라질까요? ROUND 함수를 사용해 순서대로 구해보겠습니다.

 

 

 먼저 A회사의 경우 원 단위 반올림이므로 ROUND 함수를 사용하고, 숫자[D4]셀, 일의 자리에서 반올림이므로 반올림할 자릿수는 -1 입니다. 결과는 68,740으로 나오네요.

 

 

 B회사의 경우 원 단위 올림이므로 ROUNDUP 함수를 사용하고, 숫자[D5]셀, 일의 자리에서 올림이므로 올림할 자릿수는 -1 입니다. 결과는 A회사와 마찬가지로 68,740이 나옵니다.

 

 

 마지막으로 C회사는 원 단위 버림(절사)이므로 ROUNDDOWN 함수를 사용하고, 숫자는 [D6]셀, 일의 자리에서 버림(절사)이므로 버림할 자릿수는 -1 입니다. 결과는 5원을 버린 68,730이 나옵니다.

 

 함수를 적용할 숫자와 자릿수만 지정해주면 되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지 않습니다. 자릿수만 주의하면 될 거 같아요. 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~